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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teama 작성일21-09-07 11:49 조회18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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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3000억→지난해 815억원...아웃도어 밀레(MILLET)의 부활 전략]


(왼쪽) 지난해 밀레 모델이었던 임영웅 화보 이미지, (오른쪽) 2021년 밀레의 새 모델로 발탁된 이문세씨 이미지
100년 역사의 아웃도어 브랜드 밀레(MILLET)가 '국민가수' 59년생 이문세를 모델로 발탁하며 전통적인 아웃도어 고객인 5060 재공략에 나선다. 올해 브랜드 출시 100주년을 맞아 '다시, 산'이라는 새로운 슬로건을 내세우고 아웃도어 브랜드의 핵심과 기본으로 돌아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홀짝게임

지난해 밀레는 '내일은 미스터트롯'에서 국민가수로 부상한 임영웅을 모델로 발탁해 이미지 쇄신에 나섰다. 2019년 밀레는 매출액이 1400억원대에서 1000억원대 초반까지 줄고 대규모 적자를 기록하며 위기를 맞았다. 이에 MZ세대(18~34세)와 기성세대를 모두 아우를 수 있는 임영웅을 모델로 선택해 마케팅 드라이브를 걸었다. 하지만 빅 모델 고용에도 불구 매출 감소는 멈추지 않았다.

7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2020년 밀레의 매출액은 815억원으로 전년비 19.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매출은 1000억원대까지 깨지면서 주저 앉았지만 판관비를 줄이며 영업이익은 52억원으로 흑자전환에 성공했다.파워볼

2021년 밀레는 '다시 산'이라는 콘셉트로 전통적인 아웃도어 브랜드 이미지를 회복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패션시장에 존재하는 대부분의 아웃도어 브랜드가 MZ세대 마케팅에 집중하는 상황이지만 밀레는 기초를 탄탄하게 다져 전통적인 고객인 30대부터 60대를 끌어안겠다는 전략이다. 이에 국민가수 이문세와 전속 모델 계약을 체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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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레 관계자는 "5060 뿐 아니라 2030까지 전 세대를 아우르는 이문세의 폭넓은 인지도와 그의 전설적인 음악은 세대공감을 이끌어내기에 충분하다"며 "한결같이 진심만을 노래하는 그의 집념이 올해 100주년을 맞이한 밀레가 추구하는 방향성과 부합하여 모델 발탁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파워볼실시간


가수 이문세는 1959년생으로 올해 만 62세다. 패션업계에 한동안 시니어 모델이 각광받긴 했지만 아웃도어를 비롯한 패션업체들은 시니어 모델 고용에 적극적이지 않았다. 5060이 주 고객인 브랜드라고 해도 핵심 고객층보다 연령대가 훨씬 어린 모델을 고용해 화보를 촬영했다. 이는 패션 소비자들이 본능적으로 "모델처럼 나이들어 보이고 싶지 않다"는 욕구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었다.파워볼게임

심지어 최근 아웃도어 트렌드는 더욱 더 어린 90년대생 모델을 고용하는 것이다. 지난해 MZ세대의 등산이 유행하면서 모델의 연령대가 확 젊어졌다. 이런 아웃도어업계 분위기 속에서 밀레의 이문세 모델 발탁은 브랜드 이미지 쇄신 관점에서 실험대에 오를 전망이다.홀짝게임

한편 밀레는 1921년 탄생한 프랑스 아웃도어 브랜드로 2009년 한국법인 밀레에델바이스홀딩스가 상표권을 취득하며 한국 사업을 시작했다.동행복권파워볼

2011년 매출액이 1300억대에 불과했으나 국내 패션시장에 아웃도어 붐이 불기 시작하면서 2014년 매출이 3000억원을 돌파했다. 하지만 이후 아웃도어 경쟁 심화로 6년 연속 매출이 감소하며 지난해는 매출 1000억원 선마저 깨졌다. 2019년 영업적자로 404억원을 기록할 정도로 회사 상황이 악화되자 밀레 한국법인은 M&A(인수합병) 시장에 매물로 나오기도 했다. 하지만 패션·아웃도어 업황 부진에 매각마저 지지부진했고 작년 초 한철호 밀레에델바이스홀딩스 대표는 매각 중단을 결정했다.동행복권파워볼

한철호 밀레 대표는 효율성 강화를 위한 조직 슬림화를 단행하고 파격적인 대리점 지원정책을 전개해 대리점주와 상생을 추구하겠다고 밝혔다. 덕분에 지난해 매출은 줄었지만 비용절감과 조직 효율화 등에 힘입어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오정은 기자 (agentlittle@m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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